본문 바로가기

데이터베이스/데이터베이스 기초

[DB] 계정계, 정보계란? / OLPT, OLAP 비교

 

계정계 정의

- OLTP와 매핑되는 개념

- 은행의 전통적인 핵심 업무는 통장이 중심이 된다. 통장을 계좌, 계정이라고 한다. 계정을 관리하는 시스템이 모여있어서 계정계라고 부른다.

- 금융권 영업점에서 실시간으로 고객의 거래를 처리하기 위한 업무 정보. 그래서 트랜잭션 단위로 발생.

예) 고객의 통장 정보(계좌번호, 입출금, 이체, 펀드, 주식 등)

 

 

 

계정계 특징

- 기본 데이터가 1억 건이 넘는다. 시스템장애는 곧 금전적 피해로 이어지기 때문에, 데이터를 2~3중으로 백업하는 등 매우 보수적으로 운영된다.

- 기본적으로 원장(근원이 되는 장부)에 트랜잭션이 집중되는 구조이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트랜잭션을 처리하기 위한 미들웨어가 발달해있음.

- 초기에는 IBM Mainframe을 사용했고, 2000년대 중반엔 Unix로 이전했음. 차세대를 통해 대부분 C로 옮겨갔다. JAVA가 도입된 것은 2013년(전북은행)일 정도로 굉장히 보수적으로 운용됨.

 

정보계 정의

- OLAP와 매핑되는 개념

- 고객정보, 분석정보 등을 말한다. 이러한 정보가 많이 들어있어서 정보계라고 부른다. 주요 시스템으로는 DW를 기반으로하는 수익관리, 고객관계관리, 성과관리, 위험관리 시스템 등이 있다. 

- 거래의 데이터를 관리하고, 통계 및 분석하는 시스템

 

정보계 특징

- 영세한 기업에는 정보계가 없음.

- 저장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앞으로의 예측, 결산, 분석 등의 업무를 처리한다. 정보계에서 데이터로의 접근성에 대한 속도가 중요하다.

- 정보계는 영업정보에서 기업전략 정보까지 포함하기 때문에 계정계만큼 중요한 시스템이다. 기본적으로 정보연계, 통합조회, 통계분석 등을 많이 하기 때문에 관계형 DB 사용이 필수다. 분석을 위한 데이터 동기화 기술도 많이 사용된다. 최근에는 빅데이터 기술도 많이 검토되고 있다.